2017년 1월 10일 화요일

CCNA 4일차

허브와 스위치의 Broadcast / Collision Domain

- 허브는 collision domain이 하나라 이론상 500대, 실제로 200대정도밖에 연결하지 못함.
- 스위치는 port별로 collision domain이 나눠짐.
- 허브는 collision domain을 나누지 못함.
- 스위치와 스위치 사이에도 collision domain이 나눠짐.

- Broadcast domain 과 collision domain 개수세기

3. 브릿지(Bridge)
- 하나의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둘 또는 셋의 컬리전 도메인으로 나눠주는 장치
- 현재는 스위치에 밀려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.

4. 스위치 & 브릿지의 기능
1) Learning
- MAC 주소를 배움
- Source MAC 주소만 배움! (받는 쪽이 불분명할 수도 있다.)
- Destination MAC은 배우지 않음.

2) Flooding
- MAC주소를 모르면 브로드캐스트

3) Forwarding
- MAC 주소를 알면 유니캐스트(해당 호스트에게만 전달)

4) Filtering
- 3)의 포워딩이 일어나면 나머지 포트로 필터링
- 1)에서 수집한 MAC을 기준으로 통신을 차단할 수 있다.

5) Aging
- 1) 에서 배운 MAC주소에 대한 유효수명 부여
- 기본값은 300초
- 통신이 지속되면 300초로 갱신

5. 스위치와 브릿지의 차이점
1) 처리 방식
- 브릿지는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기능, 스위치는 하드웨어 방식으로 동작.
- 하드웨어 방식으로 동작하는 것을 ASIC(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)이라고 한다.
- 스위치는 하드웨어 방식이기 때문에 훨씬 빠르다.

2) 브릿지는 모든 포트의 속도가 같아야 하지만 스위치는 포트별로 속도가 달라도 동작한다.

3) 스위치는 브릿지에 비해 훨씬 많은 포트를 제공

4) 스위치는 Cut-through와 store and forward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브릿지는 store and forward 방식으로만 동작.
일부 스위치는 추가로 fragment free 방식도 지원
- cut through :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패킷의 주소를 확인 후 포워딩이나 플루딩으로 패킷을 처리하는 방법
- store and forward : 패킷을 일단 저장한 후 패킷의 주소를 확인 후 처리
- fragment free :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패킷을 확인할 때 주소를 포함한 512비트를 확인하고 처리. 보안장비 등에서 사용. (96비트의 보내는 MAC, 받는 MAC 뿐만이 아니라 헤더를 검사)

6. 루핑(Looping)
- 패킷이 네트워크상에서 무한 반복되는 현상
- 루핑을 막기 위해 Spanning Tree Protocol에 의해서 스위치들은 단일 경로만을 구성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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